들어가기 전에
선교는 교회의 본질적인 사명으로서 그 기원을 삼위일체 하나님의 선교(Missio Dei)에서 찾는다. 성부는 성자를 세상에 보내시어 인류구원의 메시지를 전하게 하셨으며, 성자는 성부로부터 파견되어 천국의 신비를 가르쳐 주셨고, 성령은 성자의 요청에 의해 성부로부터 파견되어 인간들
1. 복음주의의 개념
복음주의는 루터가 1520년과 1522년에 “Evangelicals”를 사용하였고 몇 년 뒤에는 에라스무스가 사용하였다. 1531년에는 토마스 모아 경이 종교개혁의 지지자들을 복음주의자들이라고 언급했다. 이 용어는 종교개혁의 연장선상에서 “복음에 속한 사람들”이란 의미로 사용된 것으로
지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 이유는 종교 다원주의가 궁극적으로 모든 종교에 다 구원이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기 때문이다. 전호진, 『종교 다원주의와 타종교 선교 전략』(서울, 개혁주의신행협회, 1993, 43p)
본 고는 종교 다원주의의 이같은 맹점을 삼위일체론의 시각에서 비평하는데 목적이 있다.
칼빈은 성서에 나타난 성령을 하나님이라고 하였고 고대 교회 교부들이 인정하고 있는 성령의 신격을 인정하고 그 어휘를 사용하였다. 칼빈은 성서의 증거들을 들어서 성령이 하나님이심을 의심없이 믿고 해명했는데 기독교 강요 제3권에서 성령을 삼위일체의 체계 안에서 성서가 증거하는 성령이 하
삼위일체론
일반적으로 말하면, 부처는 삼위일체론을 언급하지만, 그것을 체계적으로 논의하지는 않는다. 그는 삼위일체 하나님의 본질보다 삼위일체 하나님의 사역을 더 강조한다. 부처는 삼위일체론의 근거를 성서와 교회의 전통적 양식, ꡐ한 본질, 세 위격ꡑ(una substantia, tres personae)에
있어서 성경의 영감과 권위는 종교개혁자들중 그 누구보다도 철저했다.
2. 삼위일체의 한 위로서의 성령
성령도 성자와 성부와는 다른 위를 소유하고 있으며, 그 고유한 실재를 소유하고 계신다. 성부, 성자, 성령은 각각 전적인 신성을 가지면서, 각 위격은 각각 자기의 고유한 특질을 갖는다.
선교회, 서울, 1995, p. 77.
(1)멜랑히톤의 삼위일체론: 그는 1535년 ‘신학개요’ 수정판에서 반삼위일체론을 반박하였다. 멜랑히톤은 성부와 성자와 성령은 위격에 있어서 다르지만 삼위일체 안에서 하나이며, 같은 실체를 나누고 있는 것을 증거 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였다. 정정숙, 종교개혁자
1) 개관(槪觀)
여호와의 증인(Jehovah’s Witnesses)은 한국에서 발생된 신흥종교는 아니다. 그러나 한국 사회에 유입된 그리스도계 신흥종교 가운데 가장 활발한 선교 활동을 전개하고 있고 사회적으로도 종종 큰 논란과 물의를 일으키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의 대상이 되고 있다. 여호와의 증인의 선교 활
Ⅰ. 서론
서구에서 발전한 경전 종교들(유다교, 그리스도교, 이슬람교)은 그 메시지를 선포하는 활동에서 박식한 학문을 발전시켜 왔다는 특징이 있다. 생활 양식으로서의 종교와 철학이 서로 유관한 것과 마찬가지로 그리스도교 신학도 학문으로서의 철학과 긴밀하고도 복합적인 관계를 맺게 된다.
선교사들은 증거해 주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종교를 욕된 것으로 비난하지만, 종교야말로 인류에게 준 최대의 축복 중의 하나인 것이다. 종교는 인 간 생활의 가장 심오한 근원 을 다룰 뿐만 아니라, 인간의 사상과 감정과 욕망을 지배한다고 볼 수 있다.
종교란 과연 무엇인가? 종교는 인간과 하나님